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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0
문제 설명
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다음 알파벳
▼ - 이전 알파벳 (A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Z로)
◀ -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 (첫 번째 위치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지막 문자에 커서)
▶ -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예를 들어 아래의 방법으로 JAZ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위로 9번 조작하여 J를 완성합니다.
- 조이스틱을 왼쪽으로 1번 조작하여 커서를 마지막 문자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 마지막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아래로 1번 조작하여 Z를 완성합니다. 따라서 11번 이동시켜 "JAZ"를 만들 수 있고, 이때가 최소 이동입니다.
만들고자 하는 이름 n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름에 대해 조이스틱 조작 횟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만드세요.
제한 사항
- name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의 길이는 1 이상 20 이하입니다.
입출력 예
name | return |
JEROEN | 56 |
JAN | 23 |
문제 풀이
그리디 문제. 모든 경우에서 최적의 답을 내놓지는 못한다
모든 글자가 완성될 때까지 루프를 반복하며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글자를 찾는데, 현재 위치에서 정방향/역방향 중 더 가까운 쪽으로 이동하여 이동횟수가 최소가 되도록 한다
커서를 이동한 횟수, 알파벳을 완성하기 위해 조작한 횟수를 더해준다.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name) {
int len = name.length(), loc = 0, match = 0, cnt = 0, i, c, t1, t2, t_min;
// len - name의 길이, loc - 현재의 위치 인덱스, match - 현재까지 완성한 글자 수, cnt - 조이스틱 조작 횟수
boolean m[] = new boolean[len]; // match
for( i = 1; i < len; i++ ) { // 이미 완성된 글자 수, 위치 파악
if( 'A' == name.charAt(i) ) {
match++;
m[i] = true;
}
}
while( match < len ) {
t1 = 0; // 정방향
t2 = 0; // 역방향
while( m[ Math.floorMod( loc+t1, len ) ] )
t1++;
while( m[ Math.floorMod( loc-t2, len ) ] )
t2++;
t_min = t1 <= t2 ? t1 : -t2; // 정방향, 역방향 거리가 같을 경우 정방향으로 가기
loc = Math.floorMod( loc+t_min, len ); // 정방향 / 역방향 중 이동거리가 더 짧은 방향 찾아 그 글자의 위치 구하기
cnt += Math.abs( t_min ); // 커서 이동 횟수 더하기
c = name.charAt(loc) - 'A';
cnt += Math.min( c, 26-c ); // 알파벳 횟수 더하기
m[loc] = true;
match++;
}
return c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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