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Programmers)][자바(java)] (Lv3) 방문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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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

 

코딩테스트 연습 - 방문 길이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dirs answer
ULURRDLLU 7
LULLLLLLU 7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문제 풀이

 

▶  HashMap<Point, LinkedList<Point>>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LinkedList;

public class Solution {
	
	class Point {
		int x, y;
		Point( int x, int y ) {
			this.x = x;
			this.y = y;
		}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final int prime = 31;
			int result = 1;
			result = prime * result + x;
			result = prime * result + y;
			return result;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if (this == obj)
				return true;
			if (obj == null)
				return false;
			if (getClass() != obj.getClass())
				return false;
			Point other = (Point) obj;
			if (x != other.x)
				return false;
			if (y != other.y)
				return false;
			return true;
		}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len = 0, l = dirs.length(), i; char c;
		int x_c = 0, y_c = 0, x_p = 0, y_p = 0;
		HashMap<Point, LinkedList<Point>> hm = new HashMap<>();
		loop:
		for( i = 0; i < l; i++ ) {
			x_p = x_c; y_p = y_c;
			c = dirs.charAt(i);
			if( c == 'U' ) {
				if( y_c >= 5 ) continue;
				y_c++;
			}
			else if( c == 'D' ) {
				if( y_c <= -5 ) continue;
				y_c--;
			}
			else if( c == 'R' ) {
				if( x_c >= 5 ) continue;
				x_c++;
			}
			else if( c == 'L' ) {
				if( x_c <= -5 ) continue;
				x_c--;
			}
			Point pre = new Point( x_p, y_p );
			Point cur = new Point( x_c, y_c );
			if( hm.containsKey( pre ) ) {
				for( Point p : hm.get( pre ) )
					if( p.equals( cur ) ) 
						continue loop;
			}
			else 
				hm.put( pre, new LinkedList<Point>() );
			if( !hm.containsKey( cur ) ) 
				hm.put( cur, new LinkedList<Point>() );
			hm.get( pre ).add( cur );
			hm.get( cur ).add( pre );
			len++;
		}
		return len;
	}

}

-  Point 클래스 생성 ( x, y 좌표 값으로 구성 )
-  한 Point를 HashMap의 key로 하여 그 점에서 방문된 점들을 담은 LinkedList<Point>를 value로 함
-  처음 방문하는 점이면 길이( len )를 더하고, 이미 방문된 점이면 continue

 

▶  HashSet<String>

import java.util.HashSet;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l = dirs.length(), x_c = 0, y_c = 0, x_p = 0, y_p = 0;
		char c; String pre, cur; 
		HashSet<String> hs = new HashSet<>();
		for( int i = 0; i < l; i++ ) {
			x_p = x_c; y_p = y_c;
			c = dirs.charAt(i);
			if( c == 'U' ) {
				if( y_c >= 5 ) continue;
				y_c++;
			}
			else if( c == 'D' ) {
				if( y_c <= -5 ) continue;
				y_c--;
			}
			else if( c == 'R' ) {
				if( x_c >= 5 ) continue;
				x_c++;
			}
			else if( c == 'L' ) {
				if( x_c <= -5 ) continue;
				x_c--;
			}
			pre = x_p + " " + y_p;
			cur = x_c + " " + y_c;
			hs.add( pre + " " + cur );
			hs.add( cur + " " + pre );
		}
		return hs.size() / 2;
	}

}

-  이전 점과 현재 점의 좌표를 이어 붙인 String을 HashSet에 담음 ( pre + cur, cur + pre )
-  Set이 중복 제외된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HashSet의 크기 / 2 가 총 방문한 길이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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